자신감 키우는법 7가지..소심한 성격 고치기


자신감 키우는법 7가지..소심한 성격 고치기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자신감 키우는법 7가지..소심한 성격 고치기]



'자신감(自信感)'은 한자어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어떠한 것을 스스로 해낼 수 있다' 혹은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다'는 마음을 말한다. 자신감이 있고 없음은 '개인이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는 물론 인간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일정 수준 이상의 자신감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이런 노력에 보탬이 될 만한 7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자신감 키우는법 7가지..소심한 성격 고치기



1. 운동하기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A sound mind dwells in a sound body)'는 말이 있다. 매일 규칙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활동은 비단 신체만을 단련하는 것이 아니라, 성취감을 통해 자존감과 자신감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운동을 통해 보기 좋은 몸매를 유지하는 것 또한 개인의 자신감을 상승시키는데 한 몫을 한다.





2. 감사하기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자신감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만이 감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변의 친구 중에 혹시 열등감을 갖고 있는 친구가 있는가? 만약 있다면 그 친구가 자기 자신 혹은 당신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얼마나 자주 표현하는지 곰곰히 한번 생각해봐라. 거의 없을 것이다. 열등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스스로에게는 물론 남들에게도 감사의 표현을 하는데 인색한다. 매일 잠들기 전 '감사 일기'를 쓰거나 잠자리에 누워 '오늘 감사했던 일'을 떠올려보는 것이 자신감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긍정적인 말로 스스로를 세뇌하기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이 삶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심리학계의 무수히 많은 연구자료와 사례들이 그 사실을 뒷받침 한다. 매일 지속적인 자기암시와 자기최면을 통해 스스로를 세뇌시켜라. 매일 '나는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이야.', '나는 모든 일을 해낼 수 있어.' 등의 긍정적인 말을 스스로에게 건네라. 한 달만 실천해도 한 층 자신감이 높아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4. 규칙적인 생활하기


규칙적인 수면패턴과 생활패턴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패턴이 깨질 경우 컨디션 조절이 어려워지고 몸이 피로해지기 때문이다. 몸이 피로해지면 짜증이 많아지고 정신력이 약해진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자신감 또한 자연스레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매일 기상시간과 수면시간을 정해놓고 계획을 통해 일상생활을 '패턴화'시키도록 노력하라.





5. 사람 만나기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누구나 '사회적 욕구'를 갖는다. 사회적 욕구를 채우는 방법은 사람을 만나는 것이다. 만약 이 욕구를 충분히 채워주지 않고 홀로 생활하다 보면 우울해지고 자신감이 떨어지게 된다. 미국의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우(Abraham Maslow)'욕구이론'을 통해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않으면 자존감이 낮아지고 더 이상 성장할 수 없는 지경이 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시간을 내어 사람들을 만나며 당신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려 노력하라.





6. 자신이 완벽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완벽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지 마라. 세상의 누구도 100% 완벽한 사람이 될 수 없다. 자신감이란 '성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자신에 대한 기대치를 너무 높게 잡는다면 당신이 성취감을 느낄 일은 없을 것이다. 따라서 당신의 기대치는 '완벽함'이 되어서는 안된다. 자신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어라. 스스로에게 조금은 관대해지는 것이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7. 자신감 있는 자세 갖기


미국 하버드 MBA 교수인 에이미 커디(Amy Cuddy) 테드 강연을 통해 자세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남녀 열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한 그룹은 자신감이 넘쳐 보이는 '하이파워 포즈'를, 다른 한 그룹은 소심하게 보이는 '로우파워 포즈'를 각각 2분간 취하게 한 뒤 소변검사를 진행했다. 놀랍게도 하이 파워 포즈를 취한 그룹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양이 20%나 증가했으며, 로우 파워 포즈를 취한 그룹에선 그 반대의 일이 일어났다. 이 실험은 단지 자세를 변화를 통해 실제로 자신감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자신감을 높이고 싶다면 당당한 자세로 '자신감이 넘치는 척'을 해볼 것.




위 7가지 중에서는 당신이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들도 꽤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알고만 있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차원의 이야기다. 중요한 것은 직접 실천하는 것이다. 생활 속 습관을 바꾸고 작은 생각의 변화가 당신의 자신감을 한층 높여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신감과 관련된 명언을 하나 남기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다.



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그렇게 되고,

할 수 없다고 믿는 사람 역시 그렇게 된다.


-샤를 드골(프랑스 정치인)



자신감 키우는법 7가지..소심한 성격 고치기, 여기까지.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