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키우기, 상상력 높이는 방법


창의력 키우기, 상상력 높이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Productivity]


"지식보다 중요한 것은 상상력이다." (Imagination is more important than knowledge.)


천재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이 창의력을 강조하며 남긴 말이다. 참 맞는 말인 것 같다. 인류는 깜깜한 어두움을 대낮처럼 밝게 할 수 없을까를 상상한데서 전기를 발명했고,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사람과 대화할 수 없을까를 상상한데서 전화를 발명했다. 만약 아무도 이런 상상을 하지 않았다면 과연 전기와 전화가 발명되었을까? 사람이 아무리 아는게 많다고 한들, 자신의 상상할 수 있는 것 이상은 이룰 수 없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이 원리가 비단 과학적인 발명 외에도 마케팅, 엔터테인먼트 심지어 한 사람의 성공과 인간관계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만큼 상상력은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번 스토리에는 상상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만한 한양대학교 교수 유영만의 『상상하여? 창조하라!』의 내용을 발췌해봤다. 이하에서 힌트를 얻고 생활에 직접 적용해보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창의력 키우기, 상상력 높이는 방법


1. 눈여겨봐라! Watch


우리는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 때 다른 곳에서 답을 찾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소한 일상과 자연의 삼라만상이야말로 당신의 고민을 해결해줄 아이디어의 보고다.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관찰하면 머지않은 곳에서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다.




2. 마음으로 물어라! Question


스스로 질문하라! 질문하지 않으면 호기심이 죽는다. 호기심이 죽으면 창의력 또한 죽는다. 질문하지 않으면 평생 남의 질문에 대답만 하고 살게 된다. 




3. 안보여도 참아라! Tolerate


상상력은 본디 눈에 보이지 않거나 희미한 것이다. 세상은 하얀색과 검은색만이 존재하는 흑백논리의 세계가 아니라 희끄무레하고 거무끼리 하며 때로는 푸르스름하기도 한 세상이다. 따라서 어떠한 물음표의 질문에 대해 명백한 마침표의 답을 찾으려는 사람은 온전한 창조적 상상을 할 수 없다.




4. 이미지로 그려라! Visualize


위대한 업적을 이룬 과학자들을 살펴보면 자신의 생각을 이미지(그림)로 표현한 경우가 많다. 자신의 생각을 단어나 글로 표현하려 하지 말고 상상 속의 이미지로 표현해봐라. 단어나 글로 표현하려 했을 때보다 훨씬 더 풍부한 상상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5. 뒤짚고 엎어라! Reverse


고정관념은 생각의 감옥이다. 생각의 감옥에서 벗어나 생각의 날개를 달자. 당연하다고 생각해왔던 것을 다르게 생각하기 위해 노력하라. 사물과 대상을 분류하는 체계나 라벨을 벗어나지 못한다면 색다른 발상을 할 수 없다.




6. 차이를 존중해라! Respect


다름과 틀림을 구별해야 한다. 당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은 틀린 의견이 아니다. 당신과 상대방의 다름을 인정하고, 다름의 차이가 만들어가는 다양성을 받아들이는 것이 상상력의 원동력이다. 모두의 개성은 아름답다.




7. 모순을 끌어안아라! Embrace 


이것과 저것 중에서 어느 하나만을 선택하지 말고, 이것도 하면서 저것도 해라. 모순된 것처럼 보이지만 두 가지를 모두 끌어안는 패러독스의 논리 속에서 창조가 이루어진다.




8. 이것저것 엮어라! Combine


요즘 하늘 아래 완전히 새로운 것은 찾아보기 힘들다. 거의 모든 것이 다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무에서 유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기존의 유와 또 다른 유를 엮어서 각각의 유가 갖고 있지 않은 'New 유'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해봐라.




9. 저질러라! Challenge


고민하고 계획하는 데만 시간을 보내지 말고 일단 저질러보는 이판사판의 정신이 필요하다. 성공과 창조가 비슷한 점은 둘 모두 실패를 먹고 자란다는 것이다. 위대한 창조를 원한다면 실천하고 실패하는 과정을 반복해라. 




10. 놀아라! Play


창의성은 재미에서 나오며 창의적인 것 중에 재미없는 것은 없다. 아이들이 재미있게 노는 장면을 유심히 살펴보면 창조적 상상력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익숙한 것을 끊임없이 낯설게 하며 재미있게 즐기고 노는 가운데 상상할 수 없었던 창조적 산물이 탄생하곤 한다.



보려 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볼 수 없다. 이상의 10가지를 메모해두었다가 자신의 잠재적인 창의성을 깨우는 상상력 훈련을 해보길 권한다. 단, 상상력과 망상은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 현실에서 도피하기 위해, 자신의 욕망을 타인의 모습에 투영할 때는 망상일 뿐이다. 발은 굳건히 현실을 딛고 서서 자신의 의지에 근거한 '상상'을 해야 할 것이다. 이상으로 상상력과 관련된 명언 하나를 남기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우리에게 가장 치명적인 말은,

'지금까지 항상 그렇게 해왔어.'이다.

-그레이스 호퍼


창의력 키우기, 상상력 높이는 방법, 여기까지.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