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 강해지는법..멘탈갑들이 하지 않는 13가지


멘탈 강해지는법..멘탈갑들이 하지 않는 13가지 소개 포스팅입니다.


[멘탈 강해지는법..정신력 강해지는법]


멘탈도 능력이다. 멘탈이 강해야만 성공적이고 행복한 인생을 살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멘탈이 강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하는 것(To Do)것보다 무엇을 하지 않는 것(Not to Do)에 포커스를 맞춰보는 것은 어떨까. 이하 '멘탈이 강한 사람들이 하지 않는 13가지'를 통해 강한 멘탈을 가지기 위해 지양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자.




  멘탈 강해지는법..멘탈갑들이 하지 않는 13가지



1. 탓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환경을 유감스러워 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대하는 태도를 탓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저 꿋꿋이 자신이 맡은 역할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며, 인생이 항상 쉽거나 공정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2. 자신의 독립성을 포기하지 않는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조종하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그들은 "내 직장 상사는 정말 밥맛이야."와 같은 말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기분을 좌우하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임을 알고 있으며, 어떤 상황에 어떠한 반응을 해야할지 선택하는 것도 스스로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3.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변화란 불가피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들은 변화가 닥치면 자신에게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굳게 믿으며,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려고 노력한다.





4. 손 쓸 수 없는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교통 체증이나 황사 때문에 더러워진 차를 보며 열받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는 대신, 스스로 바꿀 수 있는 일이나 상황에 집중을 한다. 그들은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은 가끔은 자기 자신의 태도뿐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5. 모든 사람들에게 잘 보이려고 하지 않는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잘 보일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나이스하고 공정하게 행동하되, 필요하다면 'NO'를 외치는 것은 주저하지 않는다.





6. 예측가능한 리스크라면 떠안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예측 불가능한 리스크는 무모하게 감수하지 않으며, 철저히 평가하여 감당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리스크는 기꺼이 감수한다.





7. 지난 일에 연연하지 않는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지난 과거에 대해 후회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그들이 과거를 '좋은 추억'이라고만 생각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과거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자신이 겪었던 경험들을 토대로 교훈을 얻어 오늘과 내일에 집중한다.





8.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자신이 했던 선택들과 행동에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과거에 저질렀던 실수들은 반복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9. 다른 사람의 성공을 시기하지 않는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보다 성공했다고 화를 내거나 질투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저 자신의 앞날에 집중하며 살아갈 뿐이다.





10. 한두번 실패했다고 포기하지 않는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실패'를 포기의 이유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실패를 새로운 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이며, 성공할 때까지 끊임없이 시도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11.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혼자 있을 때의 외로움과 고요함도 즐길 줄 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언제나 함께일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들은 혼자만의 시간을 즐겁고 행복하게 보낼 줄 알며, 혼자만의 시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한다.




12. 세상이 자신에게 빚진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사회가 자신을 위해 무엇인가를 해줘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지금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활용하여 기회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





13. 즉각적인 결과를 기대하지 않는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그들이 하는 사업이나 일 혹은 매일 하는 운동의 성과가 빨리 나오지 않아도 초조해하지 않는다. 그들은 진정한 변화란 시간이 걸리는 일임을 잘 알고 있다.





이 글은 미국에서 심리치료사이자 심리학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에이미 모린(Amy Morin)이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정신적으로 강한 사람들이 하지 않는 13가지(13 Tings Mentally strong people don't do)'라는 글을 번역한 것이다. 필자가 이 글을 보면서 느낀 점은, 결국 '멘탈이 강한 사람'들이란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이란 연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일종의 '내공'이다. 오늘부터 의식적으로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통제하려 노력해보자. 내공이 쌓이다보면 분명 보다 행복하고 나은 인생을 사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정신력과 관련된 명언 하나를 남기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다.



"정신력이란 죽을 힘을 다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의 기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평정심과 프로답게 주어진 시간동안 완급조절을 하며 효과적으로 시간과 체력을 활용하는 능력이다."


-거스 히딩크



멘탈 강해지는법..멘탈갑들이 하지 않는 13가지, 여기까지.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